솔방을 정원을 지나 조각 박물관으로 들어 간다.
8각 정원이라는 뜻의 코르틸레 오타고노(Cortile Ottagono)를 지난다.
그리스 헬레니즘 시대의 걸작인 라오콘(Laocoon)이라고 한다.
1506년 경 네로 궁전터에 세워진 성당 근처의 포도밭을 갈던 한 농부가
땅 밑 공중 목욕탕 유적을 발견했는데 그 안에 있는 작품이다.
라오콘은 아폴로를 섬기는 트로이 제관이었으나 트로이 전쟁때
그리스 군의 목마를 트로이성에 끌어들이는 것을 반대하여 신의 노여움으로
해신 포세인돈이 보낸 두마리의 큰 뱀에게 두 자식과 함께 살해 당하는 모습이다.
아래 사진은 당초 발굴 달시 라오콘의 오른쪽 팔이 없어서
뱀을 높이 치켜드는 모습일거라 상상해서 복원을 했는데,
나중에 팔을 찾고 보니 위 조각처럼 등에 붙은 뱀을 괴롭게 떼어내려고 하는 모습이어서
수정을 했다고 한다. 위의 동상을 보면 오른쪽 팔 겨드랑이에 이음새가 보인다.
강의 신 티그리스.
동물들의 조각상들..
술의 신 박카스.
원래 나체 였으나 나중에 저 포도잎으로 가렸다고 한다.
이 전시관에서 가장 유명한 작품인 벨데베레 토르소
교황이 미켈란젤로에게 복원을 명했으나 미켈란 젤로는 비록 목과 사지 부분이 없지만
살아있는 근육처럼 생생한 이 위대한 작품에 손을 댈수가 없어 거절했다고 한다.
예술품을 소장한 이후로 수세기 동안 그 주인공에 대해 다양한 해석이 있었는데
오늘날에 이 조각상은 호머의 일리아드에 나오는 트로이 전쟁의 두명의 그리스 영웅중 하나인
아이아스 탈레모니우스(Ajax Telamonius) 라고 한다.
아래는 석고를 이용하여 작품을 완성하여 유추한 것이라 한다.
그리스 신전인 판테온과 같이 만들어진 지붕이다.
열린 돔을 통해 들어오는 빛으로도 실내를 환하게 만든다.
원형의 방안에 있는
안티누스의 상.
하나의 암으로 만든 거대한 원형의 욕조이며 로마 황제 네로가 사용했다고 추정한다.
직경이 5m나 되는 보라색의 대리석이다.
보라색은 황제만이 사용할 수 있는 색깔이었다.
콘스탄틴 대제의 어머니인 성 헬레나의 석관.
역시 보라색이다.
천정에도 레오 13세의 문양이 세겨져 있다.
조각상의 저 홈으로 두개의 조각상을 연결하고
접착할수 있는 물질을 부어 넣오 큰 조각상을 완성한다고 한다.
대리석으로 상감된바닥 장식이다.
이 돌들은 색깔을 칠한 것이 아니라 천연의 색으로
매우 귀한 고대 대리석으로 금보다 더 비싸다고 가이드가 설명한 것 같다.
지금도 사람들이 못밟도록 저렇게 보호하고 있다.
이 조각을 모은 레오 13세 황제의 문장이다.
천정의 장식은 놀랍게도 조각이 아니고 그림이다.
가이드의 설명이 없었다면 조각이라고 믿고 왔을 만큼 입체적이다.
조각상의 방을 지나 카페트의 방으로 가는 길에 있는 예수님의 부활의 모습을 짠 카페트.
신기하게 예수님의 눈을 바로 바고 계속 걸어가면 예수님의 눈, 팔, 관두껑이 보는 사람의 방향으로 움직인다.
홀로그램의 방식인데 카페트를 한번 짜고 또 3/4를 겹쳐서 한번짜고 해서 사람이
보는 위치에 따라 빛의 굴절 각도가 달라서 이런 효과가 나온다고한다.
용을 상징하는 교황 그레고리 13세의 문장
복도 자체가 유물이다.
지도의 방에서...
카펫트 방을 지나면지도방이 나오는데
현재로 봐도 아주 정확하다고 한다.
이탈리아도 우리 처럼 산이 80%를 차지 할 만큼 많다.
현재 교황인 베네딕토 16세의 출신지인 독일에서 보내온 거대한 그림이다.
456년만에 비 이탈리아인으로 선출되었던 바오로 2세를이어 선출된선출된 그를 위해
독일은 이 그림을 보내고 나서 독일의 모든 초등학생의 바티칸 견학 프로그램을 진행시켰다고 한다.
그래서 한동안 바티칸은 독일 학생들의 단체 관람객이 끊이지 않았다고 가이드가 전해주었다.
유물을 보호하기 직사광선을 막고막고 밖에 조명을 단모습.
저곳이 아마 천지창조가 있는 시스티나 예배당이 아니었나 싶다.
바티칸의 모형.
바티칸 관광을 마치고 출구로 나가는 유선형 계단이다.
하루 종일 바티칸에서 비록 예술에는 문외한이지만
많은 것을 설명 듣고 느끼며 나간다.
이제 개인적으로 바티칸에서 가장 기대했던 성베드로 성당으로 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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